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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8-21 13:06
[네이버자료실] 사람들이 모인 곳에 답이 보인다! 카페 마케팅
 글쓴이 : 애드게이트
조회 : 2,628  

흔히 오프라인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라는 의미로 ‘상권의 길목’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온라인에서도 역시 상권의 길목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상권의 길목을 오가는 많은 사람들을 딱 우리 매장 안으로 모아 놓을 수 있다면 상황은 어떨까요? 아마도 그 매장 안에 모여있는 사람들에게 좀 더 밀착해서 마케팅 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이처럼 관심 주제가 비슷한 사람들을 한 곳에 모을 수 있는 온라인 상권의 길목이 바로 카페입니다.  

 

오늘 우리가 이야기 할 주제는 바로 카페 마케팅입니다.

카페 마케팅이란 카페라는 마케팅 도구를 활용해서 마케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카페는 수 년 전부터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 존재하고 있는 온라인 마케팅 도구의 원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온라인 세상에서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 도구들이 출현할 때마다 기존의 마케팅 도구는 이미 한 물 간 것이라고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트렌드에 맞는 도구 사용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즈니스 성격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 도구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카페 마케팅이 지금은 너무 고전적인 재료이기 때문에 흥미롭지 않은 사람들도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온라인 마케팅의 주요 전략으로 언급되는 이유는 사람들을 한 곳에 모을 수 있다는 매력 때문입니다. 그럼 ‘카페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라는 취지로 몇 가지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페 마케팅의 핵심은 네트워크 커뮤니티다.

 


 

카페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염두 해야 할 부분입니다. 보통은 일반적으로 카페를 만들고 나서 바로 제품에 대한 정보부터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결국 카페라는 도구를 활용해서 내 제품 정보를 알리고 홍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카페를 쇼핑몰처럼 활용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이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커뮤니티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프라인 한의원 한 곳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병원이나 한의원에서 운영하는 카페들을 살펴보면 홍보성이 짙거나 상업적인 의도가 드러나는 컨텐츠들만 일방적으로 전달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안아픈세상한의원 (http://www.3mind.co.kr/)의 경우 한의학 전문의를 중심으로 한 ‘스트레스 푸는 여자들(http://cafe.naver.com/masowon)이란 이름의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카페는 고객과의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직장인들이 많이 찾는 질병 관련 키워드인 ‘스트레스’에 포커스를 맞추고 ‘일상 스트레스 관리법’에서부터 ‘다이어트 스트레스’, ‘비염 스트레스’ 등 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찾아볼 수 있는 컨텐츠를 담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이 카페는 의학 정보도 얻고 동시에 재미난 컨텐츠도 즐길 수 있는 ‘유용한 공간’으로 인식되면서 자연스럽게 한의원 자체에 대한 홍보까지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2. 최대한 많은 카페를 보고 벤치마킹하라.

 

마케팅의 기본 중 하나가 바로 벤치마킹입니다. 흔히 카페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지 적어도 10곳 정도는 살펴보고 분석해봐야 합니다. 오프라인에서 가게를 차리기 전에 오픈 공간을 수시로 찾아가고, 지켜보고, 다른 경쟁가게들과 비교해보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10군데 정도의 카페를 살펴본 뒤 가장 맘에 드는 카페 하나를 택해서 심층 분석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메뉴와 컨텐츠가 인기 있는지, 컨텐츠 업데이트 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카페 이용객들의 반응은 어떠한지 등 상세한 분석을 통해 내 카페의 차별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벤치마킹 할 카페를 찾을 때는 ‘아이템’과 ‘고객층’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에 집중해 찾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만들 카페가 20대 여성의류에 관한 카페라면, 여성의류라는 키워드로 관련 카페를 검색해보거나 20대가 주로 이용하는 카페들을 찾아서 카페 이용자들의 관심사 및 해당 카페의 컨텐츠들을 분석해보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무조건 벤치마킹만 하려는 것보다 벤치마킹을 통해 분석한 결과를 어떻게 나의 비즈니스에 접목시킬 것인가를 고민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 비즈니스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스스로 차별화 할 수 있는 마케팅 노하우를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3. 카페 주인장은 늘 활동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카페가 한 번 잘 되기 시작하면, 주인장이 더 이상 신경 쓰지 않아도 저절로 운영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주인장이 처음과 같은 마음으로 꾸준히 활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결국 카페 내에 있는 잠재 고객들과 끊임없이 소통해야 하는 사람은 카페의 주인장이기 때문입니다. 오랫동안 활동중인 충성도 높은 회원들을 특별하게 관리하고, 신규 회원들을 적극적으로 환영해줌으로써 카페를 살아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바로 주인장의 역할입니다. 온라인의 특성상 오랜 기간을 거쳐 모인 사람들이라도 언제든 쉽게 이탈할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카페 이용자들과 꾸준하게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4. 회원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라.

 

마지막으로 카페 마케팅의 핵심인 활성화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페 활성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회원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회원들의 공통된 관심사 외에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서 이 카페에 들어왔을 때 놀 수 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대 대상의 의류 쇼핑몰인 ‘소녀나라(http://cafe.naver.com/idolis/)에서 운영하는 카페의 경우 게시판이 ‘코디를 부탁해’, ‘메이크업고민’, ‘사춘기성고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고객층인 10대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적절한 컨텐츠를 담아냄으로써 이용자들끼리 정보를 공유하며 즐길 거리를 생산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뷰티카페로 유명한 ‘여우야(http://cafe.naver.com/fox5282/)라는 카페 역시 좋은 예시입니다. ‘저렴이 화장품 추천, ‘화장 노하우’ 등 회원들이 서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게시판들과 ‘10대들끼리 토크, ‘대딩끼리의 토크’ 처럼 연령대에 맞는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두 카페의 공통점은 온라인 공간인 카페를 마치 오프라인 상의 카페처럼 친구와 수다를 떨고 싶은 재미난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잘 나가는 쇼핑몰의 성공요인에는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커뮤니티란 결국 사람들이 모여야 가능한 것입니다. 그 사람을 모을 수 있는 가장 최적화된 도구 중 하나가 바로 카페입니다. 카페라는 채널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결국 카페 마케팅의 핵심 포인트는 사람들을 모으고 그 안에서 놀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제품에 대한 무분별한 홍보는 뒤로 미뤄두고 회원들을 위한 공간을 제공한다는 생각으로 성공적인 카페 마케팅에 한 걸음 다가서 보시길 바랍니다.

 

 

※ 위 칼럼은 네이버 검색광고 오프라인교육 ‘카페 마케팅 전략’에서 진행된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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