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게이트
  즐겨찾기   고객센터    
 
  > 고객센터 > 자료실  
 
 
 
 
Home >      
 
작성일 : 14-08-21 13:52
[인터넷광고자료실] 출장족, 퇴장족을 아시나요?
 글쓴이 : 애드게이트
조회 : 1,083  

출장족, 퇴장족을 아시나요?

최근 들어 휴대폰으로 장을 보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아침 출근길, 혹은 저녁 퇴근길 지하철에는 모바일 앱으로 쇼핑을 해결하고 있는 바쁜 직장인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이렇게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휴대폰으로 장을 보는 사람들이 출장족’, ‘퇴장족으로 불리우고있습니다.

실제로 한 대형마트의 모바일앱 사용자들의 구매 행태를 시간대별로 분석한 결과, 전체 모바일 쇼핑 매출의 50.3% 출근시간(오전 6~9) 퇴근시간(오후 6~9)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PC 이용한 인터넷쇼핑의 경우  시간대 매출비중이 14.1% 불과한 점과 비교하면, 모바일 쇼핑 고객의 대부분은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이란 얘기가 되므로, 출장족, 퇴장족이라는 신조어는 최근의 이러한 모바일 쇼핑 트렌드를 너무나 잘 대변해주는 키워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싱글족이나 맞벌이 부부의 증가 및 생활패턴의 변화와 더불어, 계속해서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발전하고 있는 모바일 결제시스템과 쇼핑 어플리케이션들의 활성화가 뒷받침 되면서 장보기 형태도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 것입니다.

· 새로운 쇼핑 패러다임, ‘모바일 장보기

실제 대표적인 국내 대형마트인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과같은 키워드들은 모바일에서 그 검색량이 더욱 빠르고 크게 증가하며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이마트몰’, ‘롯데마트몰과같이 온라인 에 대한 검색량이 같은 추세로 증가하고있다는 점은 검색자들의 검색의도가 모바일 장보기에 큰 부분 맞춰져있음을 짐작해볼 수 있는데요. 게다가아래 그래프를 비교해보시면 같은 검색어들의 노출량이 PC에서는 다소 정체된 반면, 모바일상에서는 평균 5배 이상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의 검색량 추이>

<비교: PC에서의 검색량 추이>

갈수록 인터넷 쇼핑과 오프라인 매장을이용한 쇼핑이 감소세에 있는 와중에도 모바일 쇼핑은 꾸준히 증가세를 타고 있는 것을 보면 우리가 얼마나 지금  시점 모바일 쇼핑에 주목해야 하는지   있습니다. 한동안 PC 온라인쇼핑이 꽤 오랫동안 핵심이 되어왔던 것을 생각하면 조금씩유통채널의 패러다임 전체가 모바일쪽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모바일에서 잘 나가는 신선신품

그렇다면 사람들은 모바일에서주로 어떤 품목을 많이 구입하고 있을까요?

대체적으로 소비자들은 장보기품목을 포털사이트의 검색창에 바로 검색하기보다는 온라인 몰 내의 검색창을 이용해 검색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장보기에 맞춰진 좀 더 구체적인 통계를 위해 한 대형마트가 발표한 모바일과 PC의온라인몰 판매상품 순위를 각각 살펴보았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소비자들은주로 모바일을 이용해 야채, 고기, 과일 등 신선식품을 많이 구입하고 있었습니다. , PC 기반의 온라인몰에서 5위 이내에 든 신선식품은 쌀 뿐인 것과 굉장히 대조적입니다. ‘신선식품은 말 그대로 신선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직접 마트에 가서 눈으로 보고 골라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던대 때를생각하면 의외의 결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과거 온라인몰에서는 소비자들이주로 신선도에 별 차이가 없는 가공식품이나 생활제품들 위주로 구입했으나, 최근 대형마트들이온라인몰 당일배송’, ‘신선식품 DAY’,‘신선식품을 대신 꼼꼼하게 골라 배송해주는 주부 쇼핑대행사원제도 운영 등의 다양한 시스템을도입하면서, 온라인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조금씩 신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바쁜 출퇴근 시간을 쪼개어가며 모바일을 이용해 장을 보는 많은 소비자들이 장보기 품목을 신선식품영역에 까지도 넓혀가고 있는 것입니다.

· 모바일 쇼핑은 ‘30대여성이 주도

앞서 모바일 장보기는 주로 출퇴근 시간 직장인들에게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은 주로 그 중에서도 ‘30대 여성들이 주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또한 생각해보면, 비교적 스마트폰을 다루는 것에 익숙한 세대이면서, 육아나 맞벌이로인해 시간을 내어 마트를 가거나 컴퓨터를 켜고 PC 온라인 쇼핑을 할 여유가 없는 소비자들, , 출퇴근시간이나 어린 아기가 잠이 든 짜투리 시간에 재빠르게쇼핑을 하려는 사람들이 주로 30대 여성층에 몰려있기 떄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출장족, 퇴장족과 같이 모바일로 장을 보는 맞벌이 직장인들도 늘어났지만, 이러한 30대 여성들의 변화한 쇼핑습관으로로 인해 최근에는 주부모바일 쇼핑족들도 덩달아 늘면서, 쇼핑 비수기로 꼽히던 출퇴근 시간,휴가 기간, 잠들기 직전 시간대 모두에서 실질적인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성의류, 인테리어 소품, 유아동의류 및 소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바일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니, 마트 (장보기) 관련 업종에 계신 검색광고•DDN 광고주 뿐 아니라 모바일 시장진입을준비하는 광고주라면 모두가 모바일 쇼핑족 중에서도 30대 여성 직장인,주부 타겟을 놓치지 않기 위해 집중해야할 것 같습니다.

<30대 여성의 쇼핑 관심사가 반영된 검색광고•DDN추천 키워드>

마트 당일배송

아기분유 할인

예쁜 북유럽가구

마트 하루배송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