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게이트
즐겨찾기   고객센터    
 
  > 고객센터 > 자료실  
 
 
 
 
Home >      
 
작성일 : 19-08-12 11:34
[인터넷광고자료실] 온라인광고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조언과 팁!
 글쓴이 : 애드게이트
조회 : 146  

가게오픈, 홈페이지 오픈을 앞두고 온라인 / 오프라인 광고를 진행해 볼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광고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광고의 종류, 광고 세팅법, 예산을 잡는 법 등 다양한 부분에서 막히게 됩니다.

광고의 경우 같은 금액을 사용하더라도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바로 효율의 문제인데요. 어떻게 광고를 집행하고, 어떻게 운영하는지에 따라 원하는 결과에 도달할 수 있는지 없는지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온라인 광고 전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그리고 광고의 종류는 무엇인지, 직접 운영과 광고 대행사에 맡기는 것의 차이는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01. 온라인 광고 준비하기

1. 홈페이지 세팅하기

보통 광고를 생각하시는 분들 중 이제 갓 가게나 홈페이지를 오픈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특히 홈페이지를 오픈 하기도 전에 광고를 세팅하고, 홈페이지 오픈과 함께 광고가 나가길 원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왠지 홈페이지 오픈과 함께 키워드 광고 등 모든 광고가 세팅되어 함께 짠~ 하고 오픈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광고마다 요구하고 있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홈페이지 제작이 항상 먼저” 있어야 한답니다.

우리가 현재 이용하고 있는 N사의 정책도 마찬가지입니다. 광고를 집행하기 전 필수적으로 홈페이지가 먼저 있어야 하고, 그 다음으로 광고 세팅이 가능하죠.

왜냐하면 광고 전에 먼저 홈페이지를 살펴보고 광고가 가능한 홈페이지인가 아닌가 확인하는 ‘검수’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2. 광고 목적 정하기

광고 목적은 다양합니다. 브랜딩을 위해서 광고를 하는지, 직접적인 매출 상승을 위해 혹은 회원가입자 수를 늘리기 위해 광고를 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딩을 위한 목적으로 브랜드홍보. 홍보마케팅을 원한다면 네이버 브랜드 검색 혹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으로 광고를 하면 좋습니다.

내 웹사이트 방문자를 위해 이벤트성 광고를 진행하려면 리타게팅 배너광고를 진행하시면 좋으며, 새로 오픈한 웹사이트 방문자를 늘리고 싶다면 파워링크, 브랜드 SNS 관리 등으로 미디어를 믹스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광고 목적과 함께 광고비 예산 또한 다양하게 진행합니다.

3. 광고비 예산 짜기

초보 광고주분들이라면 가장 힘든 것이 예산을 잡는 것입니다.

광고를 한 번도 진행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덜컥 월에 얼마를 주면 광고를 해주겠다는 대행사에 맡겨버릴 수 있습니다. 일정 금액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편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똑똑하게 광고하기 위해서는 광고비 예산을 먼저 생각해 두신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비는 어떤 채널(=매체)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책정해야 합니다.온라인 광고는 네이버, 다음(=카카오), 구글 그리고 SNS 광고는 물론 뉴스사에 나오는 배너광고도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앱이 다양해짐에 따라 모바일 광고만 원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굉장히 다양한 종류의 광고가 있기 때문에 어떤 광고를 할 것인지 먼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02. 온라인 광고의 종류

온라인 광고는 파워링크 광고 (=키워드 광고, 사이트광고), 쇼핑검색광고, 네이버, 다음의 메인 배너, 로그인창 하단의 롤링배너, 네이버 소상공인 광고, 다음 로컬광고, 카카오톡 광고 등 다양한 광고들이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약 7~80%가 사용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높은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죠. 그러나 이 광고는 “직접광고주”와 “네이버 /다음 공식 대행사”만 광고가 가능합니다.

각 포털 사이트와 광고 플랫폼에서는 자신들과 직접적으로 계약을 진행한 대행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로 계약이 되어 수수료를 지급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대행사에 광고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 아닌 광고 플랫폼인 네이버, 다음에 광고비를 지불하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광고 금액 이외에 추가 금액을 요구하는 곳은 직대행사가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1. 검색광고

광고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검색광고입니다. 검색광고는 우리가 검색하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여름 원피스”, “린넨 와이셔츠” 등이 광고 키워드가 될 텐데요.

이 키워드들은 최소 70원에서 최대 10만원까지 금액 세팅이 가능합니다. 물론 한 키워드에 나가는 금액입니다.

이 키워드는 금액이 높은 순으로 가장 첫번째에 뜨게 되며, 실시간 입찰을 통해 순위는 계속 바뀌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보통 키워드를 뽑아 세팅한 후 하루 예산을 걸어 둡니다. 키워드 검색 1순위에 노출되는 금액이 약 5,000원 정도이고 하루 예산이 1만원이면 2번 내 사이트가 클릭되면 광고가 멈추는 시스템입니다.

키워드 검색 순위를 내릴수록 키워드 가격은 내려가며, 보통 5순위 안에는 들어야 광고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2. 배너광고

가장 많이 접하시는 광고 중 하나가 배너 광고입니다. 배너광고는 네이버 메인, 로그인창 하단, 다음 메인은 물론 유투브 동영상 시청 중간에도 뜨고, 휴대폰 앱 사용시, 혹은 뉴스 기사를 볼 때도 뜨곤 합니다.

보통 클릭당 몇 백원 선으로 진행이 되지만, 홈페이지 유입자 수가 어느정도 있어야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 미리 알려 드립니다.

3. 광고 직접 운영 vs 광고 대행 맡기기

광고를 직접 운영하게 되면 한 달 총 광고비의 5%를 돌려드립니다.(파워컨텐츠 제외)

하지만 검색광고의 경우 실시간으로 변하는 금액을 사업체를 운영하시면서 따라잡기 어렵고, 키워드 세팅 역시 대표키워드만 세팅해 두셔서 금액적으로 많은 부담을 지면서도 효율을 못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 운영 후의 매출일텐데요.

광고비를 사용하면서 그만큼의 매출을 올리고 싶은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광고 대행은 이러한 부분을 케어해드리면서 추가 비용은 들지 않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게 광고가 가능한데요.


특히 중요하게 보셔야 할 부분이 “네이버 공식대행사”, “다음 공식대행사네이버, 다음, 구글, 카카오 등과 직접 계약하여 진행하는 곳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네이버, 다음 카카오 직대행사 애드게이트네이버와 다음 카카오와 직접 계약하여 진행하는 공식 광고대행사로 17년간 이어온 온라인 광고의 경험을 여러분과 공유해드립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