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게이트
즐겨찾기   고객센터    
 
  > 고객센터 > 자료실  
 
 
 
 
Home >      
 
작성일 : 19-08-12 11:59
[인터넷광고자료실] 키워드 검색광고 QnA! 자주 묻는 질문 TOP 5
 글쓴이 : 애드게이트
조회 : 138  

요즘 애드게이트에 검색광고 관련 문의가 굉장히 많이 오고 있어요.

하지만 개념적인 부분에서 아직 혼동이 많이 오시는 것 같아 블로그로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애드게이트 블로그를 많이 보신 분들이라면 제가 얼마나 많이 얘기했는지 아실텐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분들이 헷갈리시고, 궁금해 하시는 질문들이 많은것 같아요.

오늘은 키워드 검색광고에 한해 자주 들어오는 질문들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01. 키워드 광고 = 사이트 검색광고 = 파워링크 광고(네이버) = CPC광고

다음은 프리미엄 링크

광고는 크게 두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광고(=배너광고)인데요. 이 검색광고 안에 키워드광고, 쇼핑광고, 파워컨텐츠 등이 들어갑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가장 기본적으로 하는 광고가 바로 키워드광고라고 할 수 있는데요.

키워드 광고는 사이트 검색광고, 파워링크 (네이버), 프리미엄링크(다음카카오) 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에서는 '사이트 검색광고' 라는 정확한 명칭이 있지만 편의상 키워드 광고로 부르고 있습니다.



02. 사이트 제작 중입니다. 오픈과 광고를 함께 개시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사이트 검색광고는 기본적으로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가 있어야 하는데요.

위 이미지와 같이 파워링크 영역에 사이트로 광고가 개제되며, 사이트 이름을 클릭하여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광고입니다.

따라서 광고를 미리 등록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와 블로그 등이 필요하며,

네이버에서 광고를 검수하기 전 사이트 검수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사이트 제작 중에는 광고 등록이 불가합니다.


03. 키워드 어떻게 세팅해야 하나요?

키워드는 내 사이트, 내 업종과 관련된 가능한 모든 키워드들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에 잘 걸리게 하기 위해서인데요. 가끔 전화를 주시는 광고주분들이 키워드 몇개만을 가지고 운영하시다가 효율이 잘 나오지 않는다며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검색 광고는 광고가 가능한 모든 키워드를 넣어서 관리하셔야 합니다. 소비자가 어떤 키워드를 타고 들어올지 모르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강원도에서 펜션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ㅇㅇㅇ펜션' '강원도 펜션' ' 강원도1박2일' '강원도여행' '정선여행' '강원도 예쁜 펜션' 등의 키워드는 물론 '팬션'이라는 오타를 합친 키워드까지 넣어두셔야 고객을 잡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키워드는 계정당 최대 100,000개까지, 캠페인당 최대 100,000개, 광고그룹당 최대 1,000개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04. 키워드 가격은 어떻게 설정해야하나요?

처음 광고를 시작하는 분들께서 가장 혼란이 오는 부분인데요. 키워드 광고가 처음에는 참 어렵게 보일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키워드 광고는 '제습기'라는 키워드처럼 키워드를 등록해 광고하기 때문에 키워드 광고라는 이름이 붙었는데요.

키워드의 금액은 최소 70원 ~ 최대 10만 원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보통 말씀드리는 키워드의 가격은 4주(28일) 평균 1순위로 노출되었을 때의 가격을 얘기해 드리고 견적을 내드리는데요.

2순위, 3순위로 내려갈 수록 가격도 내려가며, 이 가격으로 한 달 키워드를 사는것이 아니라는 점도 고지해 드려요.

왜냐하면 키워드 광고의 경우 '실시간 입찰'로 진행되기 때문에 나와 같은 키워드를 쓰는 광고주가 나보다 높은 금액을 설정하면 2순위에서 3순위로, 4순위로 밀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키워드의 가격을 설정할 때 원하는 금액을 입력해 보고, 몇 위에 뜨는지 확인해보신 다음 조정하면 좋겠죠?


05. 궁극적으로 광고비 예산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키워드는 충전된 광고비에서 빠져 나가는 식으로 진행되는데요.

선불 교통카드처럼 일정 금액을 충전해 두고 하루 예산을 정해둔 후 그 금액이 다 빠져나가면 광고가 꺼지게 됩니다.

계산하기 쉽게 예를 들어 봅시다. 한달 예산을 30만 원으로 잡았다면 하루 예산은 1만 원일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키워드 가격이 1,000원이라면 10번 클릭 후에는 광고가 종료될 것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계정 당 10만개까지 키워드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키워드 관리적인 부분, 전략적인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네이버나 다음, 구글에서 광고를 진행하실때는 꼭 공식 대행사인지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공식대행사는 네이버, 다음과 계약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광고주에게 금전적 요구를 따로 하지 않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