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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10-23 15:28
마케팅 용어 정리 # KPI, ROAS, ROI는 무엇?
 글쓴이 : 애드게이트
조회 : 70  


애드게이트와 함께 하는 마케팅 용어 정리!!

마케팅은 해외에서 먼저 들어온 개념이기 때문에 해외 관련 자료들은 물론 단어들도 영어로 된 단어가 많아서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초보라면 마케팅 용어부터 정리하시는 게 좋은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KPI, ROAS, 그리고 ROI라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마케터라면 ROAS나 ROI 정도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앞날이 평탄해진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하지만 모른다고 한숨 쉬기 전, 쉽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죠!




KPI란 영어로 key Performance Indicators의 약자인데요. 한국어로는 '핵심 성과 지표'로 말하기도 하는데요.
그냥 '케이피아이' 라고 말하는 것이 아마 가장 많을 것 같아요.

이 단어는 마케팅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에서도 사용하는 단어 중 하나일 텐데요!
이전의 지표를 보고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핵심 지표들을 묶은 평가 기준입니다.

보통 학생 때 시험 치는 것으로 예시를 많이 드는데요 ㅎㅎ 시험의 목표는 높은 점수! 고득점이겠죠.
이 고득점이라는 '목표'를 위해 어떤 '전략'을 짜는지는 학생 개개인에게 맡겨져 있긴 합니다.
한 달 전부터 공부할지, 시험 전날부터 공부할지 전략을 짜야겠죠.

KPI는 여기에서 '고득점'이라는 목표를 위한 전략 (한 달 or 벼락)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ROI란 광고, 프로모션, 블로그, 페이스북 등의 콘텐츠를 투자의 개념으로 보고, 이익을 위해 얼마나 '효율적인'투자였는지를 파악해주는 지표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기업의 순이익의 비율을 파악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투자 수익률 지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매출액이 아닌 순 이익으로 계산을 해야 해요.

예를 들어 A 기업이 1원을 투자하여 100만 원의 순이익을 냈고, B 기업은 10만 원을 투자하여 100만 원의 순이익을 냈다고 하면,
두 기업의 순이익은 100만 원으로 동일하겠죠!

하지만 누구는 1원 투자에 100만 원, 누구는 10만 원 투자에 100만 원이라면? 당연히 A 기업의 ROI 즉, 순 이익의 비율이 더더욱 효율적이었고 좋았다고 얘기할 수 있어요.





마지막 ROAS인데요. ROAS는  Ad Spend - 즉 광고비를 중점적으로 보는 지표라고 할 수 있어요.
광고비를 중점으로 일어난 매출의 효율성을 볼 때 쓰는 지표인데요. ROAS 계산을 할 때는 매출액 / 광고비를 퍼센트로 나타내고 있어요.

예를 들어, A 기업에서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비로 30만 원을 사용했는데 1,000만 원의 수익이 났고,
B 기업에서는 광고비로 50만 원을 사용하여 1,000만 원의 수익이 났다고 하면
조건이 동일하다는 가정 아래에서 본다면 A 기업이 광고비 대비 수익이 좋다고(ROAS가 높다고) 얘기할 수 있겠죠!

하지만, 기업마다 드는 제품의 마진, 원가 등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ROAS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다고는 할 수는 없죠. 광고에 적은 이용을 들여 수익을 높이려고 하기보다는 그냥 많은 이익을 얻는 것 자체가 좋기도 합니다.


애드게이트와 함께 알아본 KPI, ROAS, ROI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마케팅 이외에도 다양한 회사에서 직장인들의 단어(?)로 이용되는 만큼 잘 알아 두셨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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