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게이트
  즐겨찾기   고객센터    
 
  > 고객센터 > 공지사항  
 
 
 
 
Home >      
 
작성일 : 18-11-23 11:30
[네이버] 네이버쇼핑광고 #카테고리, 속성, 태그 설정하기
 글쓴이 : 애드게이트
조회 : 135  


네이버 쇼핑 광고는 검색어에 따라 2가지 점수가 달라지는 광고입니다.
이전에 설명드렸던 필드 연관도와 오늘 설명드릴 "카테고리 선호도"인데요.

아무래도 물품을 카테고리별로 올리는 광고이기 때문에 상품과 잘 맞는 카테고리를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더욱 선호하는 카테고리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파악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네이버의 쇼핑검색 알고리즘은 해당 카테고리에 잘 맞는 상품을 먼저 보여줄 수 있게 추가 점수를 주기 때문에 노출, 판매 촉진을 위해서는 카테고리 선정에 심혈을 기울여야 하죠.


카테고리란?

네이버 지식쇼핑으로 들어오는 모든 상품은 하나의 카테고리에 매칭되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에 매칭된 상품은 해당 카테고리의 명칭과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 키워드로 가지게 되는데요. "원피스", "패딩조끼" 등이 카테고리의 하나 중에 속하겠죠.
만약 카테고리명이 상품명에 없더라도 카테고리 관련 키워드로 검색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상품의 성격에 맞는 정확한 카테고리에 매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 세부 카테고리 선택
카테고리의 구조 상 하위 카테고리로 갈수록 상세한 키워드(상위 카테고리 키워드 포함)를 가지기 때문에, 가능한 세부 카테고리로 매칭하시는 것이 검색에서 노출될 기회가 많아집니다. 카테고리를 적절히 선택했다면 상품명에는 카테고리명과 관련된 키워드를 불필요하게 입력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쇼핑 검색은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카테고리의 상품을 우선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적절한 카테고리 선택은 검색결과 및 카테고리 브라우징에서 노출될 기회가 많아집니다.

B. 상품과 관련 없는 카테고리 선택 X
대중적인 키워드에 노출하기 위해 상품과 관련이 없는 카테고리로 매칭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상품 DB 운영 부서에 의해 다시 매칭이 되고, 악의적인 것으로 판단이 될 경우 상품의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속성


네이버 지식쇼핑에서는 카테고리별로 사용자가 많이 찾고 정형화된 상품 조건에 대해서는 속성 정보로 구축/관리하고 있다고 해요.

A. 정확하게 빠짐없이 작성
상품 등록 시 상품에 적합한 속성을 잘 선택하게 되면, 해당 키워드 검색 시 다른 상품에 비해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어 랭킹에 유리할 수 있으며, 필터링 기능 사용 시 검색결과로 제공되어 노출 기회가 많아지게 됩니다.

B. 상품과 관련 없는 속성 선택 X
상품을 노출하기 위해 상품과 관련이 없는 속성을 선택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상품 DB 운영 부서에 의해 다시 매칭이 되고, 악의적인 것으로 판단이 될 경우 상품의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태그




태그는 상품 페이지 내에 검색 가능한 태그를 입력해 다양하고 세부적인 질의에 대해 검색결과에 정확하게 노출시킬 수 있는 기능이에요. 쇼핑검색에서 태그를 입력할 때는 "태그 사전"에 미리 등록되어 있는 태그만 노출할 수 있어요. 미등록 태그나 등록 기준에 맞지 않으면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판매자가 입력한 태그의 수가 적거나, 노출 대상이 많지 않을 경우, 네이버에서 자동으로 상품 정보를 가지고 태그를 추출해주며, 자동태그가 싫다면 사용하지 않게 만들 수도 있죠!

A. 감성 표현 태그 사용
하늘하늘 원피스, 발랄한 프렌치룩 등의 감성 표현이 가능합니다.

B. 상품 정보와 중복되는 태그 입력 X
브랜드, 제조사, 판매처같이 기존 상품 정보 필드에 기입해야 하는 키워드는 각각의 필드에 입력하는 것이 검색에 더 도움이 됩니다.
이런 키워드의 경우는 해당 키워드의 동의어도 모두 포함하여 정제 로직에 따라 노출 및 검색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유형 구분은 쇼핑에서 자체적으로 구축한 쇼핑 사전 정보를 기반으로 하며, 쇼핑 사전은 수시로 쇼핑 DB의 품질에 맞춰 변경됩니다.

C. 이슈 제한 키워드 사용 X
사회적 이슈가 크고, 사용이 적절하지 않은 키워드 사용은 어뷰징으로 판단하여 정제되게 됩니다.

D. 상품과 관련 없는 태그 입력 X
상품과 관련 없는 태그를 입력하거나 타사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태그 사용은 금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광고의 카테고리, 속성, 태그에 대해 알려 드렸는데요!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다?
바로 카테고리!! 항상 상품을 등록하실 때는 카테고리에 신경 써서 상품 등록을 진행해 주셔야 노출이 팡팡~! 된답니다 :)
특히 광고를 진행할 때 노출과 매출을 함께 올리고 싶다면 꼭 기억하셔야 하는데요 :)

네이버 쇼핑광고도 애드게이트와 함께 해보시길 바랍니다 :)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