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게이트
  즐겨찾기   고객센터    
 
  > 고객센터 > 공지사항  
 
 
 
 
Home >      
 
작성일 : 18-11-28 11:01
[네이버] 네이버 쇼핑검색 - 상품명과 패널티 관리하기
 글쓴이 : 애드게이트
조회 : 79  


네이버 쇼핑 검색에서는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하여 상위에 노출시켜주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최적화(SEO)라고 하는데요! 이전에는 적합도와 인기도에 대해서 알려드렸죠 :)

적합도는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이나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등 상품 정보의 필드 연관도, 그리고 검색어와 관련한 카테고리 선호도를 고려하여 적합도 점수를 매겨 노출시켜주게 되는 알고리즘 중 하나입니다.

인기도는 말 그대로 내 상품, 내 가게가 얼마나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지를 판단하는 알고리즘인데요.
클릭수와 찜, 판매실적, 리뷰수 등이 그 지표로 움직이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오늘 알려드릴 알고리즘은 바로 "신뢰도"인데요.
신뢰도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도 중요하지만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신뢰도가 없다면 사람들이 다시는 찾아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죠!





네이버 쇼핑검색에서 확인하는 신뢰도는 상품명 최적화와 네이버 쇼핑 패널티입니다.
이 두 가지 요소를 통해 해당 상품이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를 산출하게 됩니다.


상품명 SEO



상품명을 정할 때 중요한 점은 단어 중복, 혜택/수식 문구, 특수문자, 지나치게 긴 상품명 사용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위의 가이드라인에서 벗어난 상품이 있다면 네이버에서는 자체적으로 패널티를 부과하게 됩니다.

상품명 같은 경우, 적합도에서 한 번 다룬 적이 있는데요.
그것과 마찬가지로, 해당 상품과 관련 없는 정보를 포함할 경우 처리 규칙에 따라 랭킹에 불이익이 주어지게 됩니다.
이는 매우 강력한 조치로 일부 상품 정보가 잘 구성되어 있어도, 상단에 올라가지 못합니다.


네이버 쇼핑 패널티


아마 스마트 스토어, 혹은 지식 쇼핑을 운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 패널티에 대해 잘 알고 계실 거예요.
쇼핑 패널티는 구매평 / 판매실적 어뷰징, 상품정보 어뷰징 등에 대한 상품 혹은 몰 단위(가게 단위)에 패널티를 부여합니다.

만일 구매평, 구매 데이터 등에서도 고의적인 데이터 변경 및 어뷰즈 행위가 발견될 경우, 약관에 위배되는 정상적인 판매 행위를 벗어나는 경우에 대해서는 해당 상품 또는 몰에서 취급하는 모든 상품에 대해 랭킹에 불이익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 오류, 품절, 상품 판매자 매칭 오류, 허위/오류 상품 정보 개제 들 다양한 항목들을 만들어 벌점을 부과하는 제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벌점이 쌓이다 보면 가퇴점 혹은 완전퇴점 처분을 받게 되어 1년 동안 네이버 쇼핑에 재입점 할 수 없게 된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운영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애드게이트와 함께 네이버 쇼핑검색 최적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떻게 맞추면 좋을지 알아봤는데요!
네이버 쇼핑광고는 네이버에서 키워드 검색 시 네이버쇼핑 광고 영역에 나오는 광고에요.



사진 아래에 "광고"라고 적여 있는 부분인데요. 다른 아이템들보다 상단에 뜨고, 색감도 약간 다르기 때문에 다른 상품들보다 훨씬 눈에 잘 띈답니다. 그럼 클릭수도 더 많이 받고, 사람들의 찜도 더 많이 받을 수 있겠죠? ㅎㅎ

그렇게 되면 광고 품질 지수도 쑥쑥~! 네이버 쇼핑광고도 애드게이트와 함께 하세요~!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