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게이트
즐겨찾기   고객센터    
 
  > 고객센터 > 공지사항  
 
 
 
 
Home >      
 
작성일 : 19-08-07 14:33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 - FEATURE 기능이란?
 글쓴이 : 애드게이트
조회 : 34  

우리는 원하는 정보가 있을 때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검색 사이트에서 '키워드' 단위로 입력한 후, 검색 결과를 통해 블로그 , 포스트, 지식인, 웹사이트 등에서 키워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접하고 있어요.

물론 네이버에서는 독특하게 블로그와 지식인으로 하여금 특정 개인의 후기와 정보를 좀 더 세밀하게 접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에서는 이용자들의 편의와 양질의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검색 결과의 랭킹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피쳐 (FEATURE, 요소)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알고리즘을 고도화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 이번 개편에서는 UGC, 뉴스 등 콘텐츠가 생산되는 패턴을 분석해,

이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어뷰징 시도를 사전에 방지하고,

이용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어떤 콘텐츠들이 영향을 받나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이하 실급검)나 뉴스토픽과 같은 시의성이 높은 검색어 서비스나 이용자들이 자주 찾는 고빈도의 키워드를 활용해 어뷰징을 시도하는 등 저품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내는 생산자들​의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서 영향을 받게 됩니다.


네이버는 아래와 같은 행위를 어뷰징 시도로 판단하려고 합니다.​​


1) 이슈와 관계없는 내용을 담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경우

실급검이나 뉴스토픽에 노출되는 키워드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살펴보면, 제목에 해당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지만 정작 본문에는 왜 해당 키워드가 이슈화되었는지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어렵고, 현재의 이슈와 관련없는 내용이 작성된 경우가 있습니다.


2) 다른 생산자와 유사한 이슈의 내용을 다룬 ​콘텐츠를 뒤늦게 생산하는 경우

일반적인 생산자들은 이슈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해당 이슈를 조사하여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하지만, 어떤 생산자들은 이슈에 대해 다른 생산자들과 유사한 내용의 콘텐츠를 뒤늦게 생산하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이러한 행동을 이슈 키워드마다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양상은 콘텐츠 생산에 대한 노력없이, ​‘최신성’이 검색 랭킹 알고리즘에서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을 악용하는 어뷰징 시도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관련도가 떨어지는 모든 키워드를 포함하는 경우

실급검에는 학기가 시작할 때 ‘XX대학교 수강신청’이나 월급날 즈음 ‘OO은행’과 같이, 이슈가 아닌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보통의 키워드가 노출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보통의 키워드부터 특정 사건의 키워드에 이르기까지 콘텐츠의 내용과 관련도가 떨어지는 키워드들을 모두 포함시켜 콘텐츠를 생산하는 경우도 어뷰징에 속할 확률이 높습니다.

랭킹 알고리즘은 어떻게 개선되나요?

네이버는 여러 경우의 어뷰징 시도들을 분석, 학습하고, 이 결과를 콘텐츠 생산자의 신뢰도에 새로운 피쳐로 추가하여 랭킹 알고리즘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콘텐츠 생산자가 어뷰징을 시도하고 있는지, 어뷰징의 규모나 빈도가 어느 정도 되는지 등을 분석한 후, 새로운 피쳐를 생산자의 신뢰도 값에 반영하여 검색 결과에서 순위를 결정하는 데 사용하게 됩니다.


단, 이렇게 추가된 피쳐는 최근 n일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일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어뷰징 시도를 중단한 생산자들의 신뢰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뷰징 시도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검색 사업자로서 정보의​ 유용성, 신뢰성 등을 중요시하며, 이용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검색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해요.

이전에는 C-RANK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았어요. C-rank의 경우 블로그의 전문성과 신뢰성 등을 파악하는

알고리즘으로 운영되었는데요. 랭킹 알고리즘 개선, 어뷰징 개선이 들어간 이번 피쳐기능으로 어뷰징까지 잡아내려고 한다고 해요.

하지만, AI기반의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초기에는 어뷰징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어뷰징일 경우가 있을 거에요.

최근 n일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일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어뷰징 시도를 중단한 생산자들의 신뢰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뷰징 시도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